환경을 생각한 건물 리모델링? '투자 위한 리모델링'
상태바
환경을 생각한 건물 리모델링? '투자 위한 리모델링'
  • 서재탁 기자
  • 승인 2020.07.29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된지 오래된 노후 건축물은 시기가 되면 에너지효율이나 주변경관, 안전 등을 고려해서 보수작업이나 재건축을 진행해야 한다. 건물의 이용가치보다 요즘 이슈가 되는 부동산 정책 때문에 낡은건물을 사서 리모델링하여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것 또한 투기과열지역이나 수도권에 한정 된 이야기로 인구의 유동성이나 투자가치를 보고 일단 저평가 된 노후 건축물을 구매하여 수리해서 재판매를 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챙기고 있다.

특히 스타 연예인들의 부동산 투자 패턴이 공개되면서 투자의 흐름이나 패턴들에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3년동안 건물주가 된 연예계 스타가 많이 늘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연예인은 권상우 전지현 하정우 송승헌 이병헌 원빈 황정음 싸이 보아 지드래곤 대성 지코 등 이밖에도 알려지지 않은 건물 매입사례도 다수 있다.

예전부터 스타가 된 연예인들은 상징처럼 건물주가 되며 임대수익으로 부가수익을 챙기는 일이 많았다면 요즘은 특정지역에 노후 건축물을 사들인 뒤 멋지게 리모델링하여 건물의 가치를 높인다. 특히 현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 주택처럼 건물은 심하지 않기 때문에 일정기간이 지난 뒤 되팔면 임대수익의 몇배를 벌어드릴수 있다.

JYP엔터테이먼트 신사옥

가수 박진영이 운영하는 ‘JYP엔터테인먼트’는 서울 강동구 성내동 건물을 202억원에 사들인 후 건물의 상태를 확인 후 79억원을 들여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거쳐 지하 4층, 지상 10층 규모의  친환경 건물로 거듭났다.  

가수 리쌍의 경우 2012년 길과 개리는 공동명의로 가로수길에 위치한 1990년대 초 지어진 낡은 건물을 53억 원에 매입했다. 지하 1층에서 지상 4층 규모의 건물이며 가로수길에 위치하여 임대수익이 좋은 상권에 위치 해있다. 미디어에서 세입자와의 분쟁에 대한 많은 기사가 나왔지만 여기서 확인해야 할 점은 영업을 목적으로 불법구조물변경을 하는 등 기초적인 건물의 상태보다는 목적달성에 초점을 맞춘 리모델링 때문에 자칫 노후건물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에 노출 될 수 있었다.

이후 건물 리모델링을 통해 2017년 리쌍은 95억원에 건물을 매각한다. 5년 만에 42억원이라는 시세차익을 벌어 들일 수 있었다.  

리쌍이 매입한 낡은 건물
리모델링되어 95억원에 매각된 리쌍의 건물

이 처럼 신축건물에 투입하는 비용 대비 리모델링비용은 상대적으로 적게 소요되기때문에 투자가치를 따져보면 짧은시간에 투자대비 많은돈을 벌수있는 투자방법으로 사람들이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수도권은 상대적으로 상업적 건축물의 수요가 높기 때문에 상업지역에 속해 있는 낡은 건물을 사들여 투자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낡은 건축물일 경우 불필요한 에너지소비가 늘고 건축물의 안전 또한 확보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자칫 투자에 목매여 정상적인 건축물 상태를 진단하지않고 취약한부분을 보안한 설계를 하지않는다면 큰사고로 이어질수 있다. 일부 외형에만 취중하는 건축리모델링이 늘어날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정부는 2020년 5월3일 국토부를 통해 그린리모델링 의무화 방안을 추진하기로 발표했다. 그린리모델링은 공공건물에 대하여 일정 수준 이상 에너지 성능을 높이는 것으로 단열성능 향상, 창호 교체 등을 통해 노후 건물 냉난방 성능을 향상시켜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동시에 쾌적하고 건강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리모델링 사업을 말한다. 

사진 : LH공사 / 주거 부문 대상 전후 모습
사진 : LH공사 / 주거 부문 대상 전후 모습

건물 또한 소모되는 소모품이며 오래되면 될수록 환경과 사람들에게 해가 될수 있는 문제를 발생시킬수 있다.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이행하기 위해 그린 리모델링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그린리모델링 센터로 지정하고 공공건물에는 컨설팅을 지원하며 민간 건물에 대해서는 사업 대출금 이자 지원 사업을 수행해오고 있다.

건축 리모델링의 부동산 투자적인 관점에서의 접근도 좋지만 모든 괴잉되면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다. 건물은 사람이 살고 활동하는 범위에 있는 형태를 갖고 있기 때문에 노후된 건축물의 시스템화를 통해 안전한 건축리모델링이 권장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