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관리 시스템과 폐자원을 이용한 에너지관리 활용
상태바
폐기물관리 시스템과 폐자원을 이용한 에너지관리 활용
  • 박수희 기자
  • 승인 2019.12.10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환경공단

국내에 발생되는 폐기물들을 관리하는 한국환경공단은 환경오염방지, 환경개선, 자원순환 촉진 및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을 통해 온실가스 관련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환경 친화적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폐자원관리를 통해 공단이 운영하는 시스템과 사업, 에너지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Allbaro시스템 운영
올바로 시스템이란 모든 폐기물을 적법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가장 이상적인 척도 기준이 되는 폐기물종합관리시스템을 의미한다.

사업장폐기물의 배출에서 운반그리고 최종 마무리처리까지의전 과정을 인터넷 또는 RFID 기술을 통해 투명하게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폐기물의 발생억제, 재활용, 적정처리의 전 생애관리를 하나로 통합한 IT기반 폐기물종합관리시스템을 말한다.

-RFID기반 음식물쓰레기 관리체계 구축과 운영
RFID기반 음식물쓰레기 관리시스템은 내가 버린 "배출량 만큼만 수수료를 지불" 하는 방식의 시스템을 말한다. 

음식물쓰레기 감량정책 선진화를 위해 버린만큼 수수료 부과 가능한 RFID기반 음식물쓰레기 관리체계 도입

버려지는 음식물의 식량자원 가치는 05년 기준 연간 약 18조원이고, 처리비용도 연간 6천억원 이상 소요된다. 이러한 낭비를 줄이기 위해 RFID기반 음식물쓰레기 관리체계를 도입하게 된 것이다. 편리한 방법으로 RFID태그를 인식 한 후 공동주택 내 설치된 장비나 차량에 설치된 곳에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하면 배출자, 배출량(무게), 시간 정보가 중앙시스템으로 자동 전송되어 수수료를 부과하고 발생량과 감량 등 통계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 된 선진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를 방식이다.

-수출입폐기물 관리시스템 운영
자국의 폐기물처리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피해 중남미 및 아프리카 같은 후진국에 수출하여 처리함으로 유해폐기물의 부적정 처리로 인해서 환경오염이 국제문제화 됨에 따라 선진국들은 후진국의 환경보호 및 지구환경의 보호를 위해 국제협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수출입폐기물관리시스템은 폐기물 수출입자에게 폐기물 수출입 관련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수출입 허가 및 신고 등 관련 민원을 인터넷으로 처리하여 이용자의 편의성 향상을 위하여 구축되었다. 이때 폐기물 수출입자는 수출입폐기물관리시스템을 이용하여 폐기물 수출입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가축분뇨전자인계관리시스템 구축·운영
가축분뇨 전자인계관리시스템이란 축산농가에서 발생하는 가축분뇨의 배출, 수집·운반, 처리 전과정과 재활용 사업장에서의 업무 처리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투명하게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불법투기 방지 및 적정 처리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이다.

-순환자원정보센터 운영
순환자원정보센터는 단순 소각·매립되는 폐기물과 순환자원이 가치 있게 순환이용 될 수 있도록 재활용 및 유통정보를 공유하고, 전자입찰 등 수요와 공급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환경정보센터이다.

-RFID기반 의료폐기물관리시스템 구축·운영
인체에 감염 등 위해를 줄 우려가 있는 의료폐기물에 대해 배출, 수집운반, 처리 전반의 과정을 RFID 방식을 활용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고형연료제품은 가연성폐기물을 원료로 법에서 정한 품질기준에 따라 적합하게 제조된 재활용제품입니다. 공단은 안전한 고형연료제품 제조와 사용을 위해 제품과 시설에 대한 검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다이옥신 시료채취현장
다이옥신 시료채취현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