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WASTE] 건강한 소비를 위한 준비 '제로웨이스트 브랜드 더 피커(thepi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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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RO WASTE] 건강한 소비를 위한 준비 '제로웨이스트 브랜드 더 피커(thepiker)
  • 서재탁 기자
  • 승인 2020.01.06 15: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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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건강을 위해 준비된 기업 더피커 '송경호, 홍지선 공동대표이사'
사진 : 더피커 오프라인 매장
ⓒ2020.주식회사 더피커 all rights reserved 사진 : 더피커 오프라인 매장

제로웨이스트(zero waste)라고 아시나요? 제품 생산과정에서 포장을 줄이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로 생산된 제품이 상용화되어 이후 발생되는 쓰레기를 줄이려는 행동을 제로웨이스트라고 한다. 현 시대에 살아가며 환경 문제, 지구 온난화에 대하여 한번 쯤은 고민해 보았을 것이다. 지구가 망가져 결국 없어진다면 인류 또한 존재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상당히 무시무시한 이야기지 만 앞으로 다가오지 말라는 법은 없다.

세계 곳곳에서 지구살리기 환경보존이라는 이유로 많은 이들이 제로웨이스트 운동을 진행한다. 지구를 망가트리는 주범 인 쓰레기폐기물을 애초에 발생시키지 않으려는 것이고 현대화가 만들어낸 상술 마케팅에 이용되는 포장제나 기타 유통과정에 불 필요한 것을 줄여 생산품 본연에 충실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과를 구매하기 위해 마트에서 잘 포장 된 과일 바구니를 구매하지 않고 시장에 가서 본인의 에코백에 필요한 갯수 만큼 사과를 구매하는 것에 대한 차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로웨이스트 기업들이 많이 있지만 환경기업으로 국내 대표 제로웨이스트 브랜드 인 더피커(thepiker)의 송경호 홍지선 공동대표를 만나보았다.  


-더 피커(thepiker) 송경호, 홍지선 대표이사 인터뷰 Q&A

Q. 더피커 브랜드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A. ‘소비 문화’가 지구의 지속가능성까지 소모해버릴 정도로 과도하게 급전진한 자리에 생긴 문제와 상처들을 천천히 살펴보는 기업입니다.

이러한 시선을 통해 반성하고 화해하며 건강한 소비 문화로의 회복을 위해 다양한 기획과 활동을 하고 있으며, 특히 과도한 위생주의와 편의주의에 집중하여 포장 없이 식재료와 리빙 제품을 구매 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샵을 중심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송경호 대표님은 더피커를 운영하기 전 어떤 일을 하셨는지요?

A. 공동대표 홍지선: 식수전문 NGO단체의 국제개발협력 파트에서 다년간 일해왔습니다. 다양한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았고 새로운 방법으로 관심있던 문제 해결을 제시해보고 싶은 마음으로 더 피커 창업을 하게되었습니다.

공동대표 송경호: 개인적인 소규모 창업 이후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에 대한 관심과 사회문제 해결을 비즈니스로 해결해보고싶은 마음으로 더 피커 창업을 하였습니다.

Q. 더피커는 만들게 된 계기는?

A. 과소비를 한다고 생각해본적이 한번도 없는데도 며칠 만에 한아름 큰 쓰레기 봉투를 들고 쓰레기를 배출하고, 분리해야한다는 것은 개인에게도 큰 불편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라는 생각이 시작이었습니다.

처음엔, ‘쓰레기’ 자체에만 집중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폐기물을 되살리는 업사이클링에 매료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2015년에 한창 폐지수거 어르신들과 연계하여, 폐지 업사이클링 사업을 준비했던 기억이 있네요.

하지만, 업사이클링을 준비하며 다양한 사례를 조사해볼수록 생각보다 우리나라에는 훌륭한 정책과, 기업, 그리고 문화가 많다라는 의외의 결과와 마주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쓰레기 문제는 심화되어간다는 소식만 들려오는 것 또한 사실이었죠.

이 두가지의 양립할 수 없는 사실이 함께 공존하는 이상한 현실을 해석해야만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고, 저희는 그 실마리를 ‘양의 문제’라고 규정했습니다.

이미 나온 쓰레기를 잘 분류하여 재활용되는 것, 그리고 특정 폐기물을 모아 업사이클링하는 것들 모두 중요하지만 이러한 훌륭한 시도들을 무색케 할만큼 어마어마하게 쏟아져 나오는 쓰레기의 양이 줄어들어야 한다는 생각이었어요.

이러한 결론을 기준으로 새로운 사례조사와 사업구상이 있었고 바로 그 결과가 지금의 더 피커의 시작이었습니다.

사진 : 매장 내 곡물디스펜서
ⓒ2020.주식회사 더피커 all rights reserved 사진 : 매장 내 곡물디스펜서

Q. 환경문제에 평소 관심이 있었는지요?

A. 환경문제라는 표현에 대해서는 굉장히 막연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쓰레기의 문제가 개인적인 불편함으로부터 출발하여 사회전반의 심각한 문제이기도하고 또 이 사회문제는 더 심화된 모습으로 개인의 문제로 돌아오는 악순환을 추적해나가는 과정에서 환경문제는 정부나 단체 혹은 환경관련 활동가들에 의해서만 해결될 사안이 아니라 모든 개인이 당연하게도 관심을 가져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생각 속에서 환경문제가 제도나 특정한 누군가에 의해서만 다루어진다는 고정관념의 높은 벽을 개인의 수준으로 끌어내리는 작업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이런 저희 공동대표의 일치하는 생각 때문에 더 피커는 어떠한 비영리 단체나 사회적기업의 형태가 아닌 일반 기업의 모습으로 개인과 소통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된 것 같네요.

Q. 제로웨이스트란? 송경호 대표님에게 어떤 의미인지?

A. 제로웨이스트는 쓰레기에 대한 문제 심각성이 개인들도 충분히 체감할 정도로 심화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쓰레기의 문제로 생겨난 일종의 ‘반동’이기 때문에 쓰레기의 문제가 완화되고 해결되어가는 과정에서 다시 사라져야만 할 단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더 피커는 쓰레기의 문제가 없었던 과거의 사례에서 많은 해답과 해결방법들을 찾곤합니다.

사진 : 더피커 매장
ⓒ2020.주식회사 더피커 all rights reserved 사진 : 더피커 매장

Q. 더피커 브랜드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대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제로웨이스트 샵에서는 소비자들이 구매 단계에서부터 쓰레기가 발생되지 않도록 원천 차단하는 작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식재료들도 소분 포장 없이 벌크로 진열하여 소비자들이 준비한 장바구니나 보관용기에 원하는 만큼 담아갈 수 있으며, 리빙제품들 또한 법적으로 의무화된 표기를 위한 포장 등의 최소한의 포장 외에는 날 것 그대로의 제품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더 나아가, 진열하는 단계 뿐 아니라 생산단계에서 얼마나 폐기물이나 탄소발생량을 줄였는지의 사항을 통해 생산자와 공장을 선택하고 여의치 않은 경우 저희가 직접 생산하기도 합니다.

또한 유통하는 과정에서도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서 유통포장에 대한 제로웨이스트적 방법론을 가지고 있는 업체와 거래하거나 그러한 방법을 강구하여 유통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포장’쓰레기의 차원에서 제로웨이스트와 더불어 오랜 사용기간과 수리가 가능한 제품 등을 선정함으로써 ‘사용’과정을 확장하여 불필요한 자원소모를 줄일 수 있는 가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장차원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올바르게 쓸 수 있는 클래스를 운영하기도하고, 법안으로 인해 취급할 수 없는 제품군에 대해서는 직접 만들어 쓸 수 있는 자급자족 클래스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저희 더 피커의 운영방법론, 생산자/유통/폐기 풀 등을 통해 정부 관련부처와 녹색소비 관련한 협업이나 자문 등이 진행되고 있고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업, 컨설팅, 사내교육 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더피커 매장에서 취급하는 제품 판매 대표사례 몇 가지만 이야기와 함께 사진 첨부 부탁드립니다.

A.

1)데펜소 스테인리스 보관용기


에코 팩토리를 꿈꾸는 생산자 브랜드 입니다.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들을 최소화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으며, 저희에게 납품해주는 과정에서도 유통 중 파손이 없도록 상자에 납품하지만, 그 상자를 다시 회수하여 다음 납품 때 재사용하는 제로웨이스트적인 유통방식도 가지고 있으며 밀폐역할을 하는 실리콘도 수거하여 재활용될 수 있는 업체로 보내는 제품 전 과정에 있어서의 제로웨이스트를 추구하는 브랜드인만큼 관심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 : 디피커
ⓒ2020.주식회사 더피커 all rights reserved / 데펜소 스텐용기
사진 : 디피커
ⓒ2020.주식회사 더피커 all rights reserved / 데펜소 스텐용기
사진 : 디피커
ⓒ2020.주식회사 더피커 all rights reserved / 데펜소 스텐용기

2) 다회용 화장솜

1회용으로 사용하고 버려지는 화장솜에 대한 요청이 있어 빨아서 다시쓰는 화장솜을 셀렉하여 판매 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유기농 면’ 소재의 해외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였지만, 재배 시 소모되는 물사용량 등 좀 더 환경적으로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소재를 고려하여 지금은 대나무 면, 대마 면으로 소재를 변경하여 판매 중에 있습니다.

사진 : 더피커
ⓒ2020.주식회사 더피커 all rights reserved / 대나무면 화장솜
사진 : 더피커
ⓒ2020.주식회사 더피커 all rights reserved / 햄프면 화장솜

Q. 더피커는 제로웨이스트를 대표하는 기업인데 해외 환경기업에 영향을 받았는지?

A. 형태적인 측면에서는 세계적으로 제로웨이스트 샵 첫 선을 보인 독일의 오리기날 운페어팍트를 적극적으로 참고하였습니다.

운영방법이나 제품을 선정하고 생산,거래,취급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우리나라의 실정이나 문화 그리고 고유의 제로에이스트성을 가지고 있는 부분들을 참고하거나 재해석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형태적인 측면에서 해외에서 첫 태동이 있었지만, 해외에서 진행하는 방법이 무조건 옳거나 더 낫다는 생각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환경의 문제는 전인류의 문제인 동시에 각 문화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과거의 지혜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을 더피커 내부에서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해결방법들은 우리나라 과거의 생활 상이나 시장의 형태에서 많은 참고를 하고 있습니다.

Q. 환경을 위해 우리가 더 해야 할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A. 사실 제로웨이스트라는 키워드로 환경분야 안에서 활동하며 겪는 어려운 일들 중 하나가, 환경의 심각함에 대해 체감이 적은 분들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진행하는 일인데요.

환경을 위해 누군가에게 어떤 행동을 제시하는 일이 참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확실하면서도 제안할 만한 행동, 방법들이 있다면 ‘대화와 공감’이 아닐까 싶습니다.

모든 사회문제에서도 동일하겠지만 환경에서도 좀 더 사람 간에 대화가 많아지고, 공감하는 노력을 해나가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극도의 편의주의와 위생주의가 엄청난 쓰레기를 만들어냈지만, 우리가 또 잃은 것이 있다면 대화와 공감입니다.

무언가를 구매하기 위해 마트에 들어서면 우리가 제품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제품 어딘가에 작게 쓰여진 성분표나 원산지 표기뿐인지라 우리가 위생적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나 겹겹이 쌓여져 있는지의 기준 뿐이고, 아무도 이 제품을 어떤 방법으로 사용하고 어떤 방법으로 사용하라고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정보가 없는 우리들은 모든 음식을 배달 시켜먹고 밖에서 사 먹을 뿐입니다.

우리가 맞이한 이 엄청난 쓰레기의 시대는 개인의 단절로 시작했다고해도 과언이아닌 듯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화가 있는 곳에 찾아가서 대화하며 소비를 하는 과정을 실천해보시면 어떨까요? 재래시장에서의 단골 가게가 생긴다면, 대화를 통해 신뢰가 생긴다면 포장 쯤 없어도 위생적임을 확인할 수 있을테니까요.

Q. 향후 더피커 송경호 대표님이 하고 싶은 일은? 꿈이 있다면

A. 제로웨이스트샵을 중심으로한 다양한 활동들이 많은 난항 속에서 겨우 한발자국 내딛은 상태인지라 향후의 이야기가 참 멀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우선은 지금 하는 더피커라는 브랜드가 특이하고 희소한 브랜드로 여겨지지 않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기업이든 매장이든 ‘제로웨이스트’라는 가치를 추구하지 않더라도 업종 업태와 상관없이 기본적인 개념으로 적용되어 건강한 소비문화가 정착된 시장 인프라를 체험해보고 싶은 소망이 꿈이라면 꿈일 것 같습니다.

더피커 매장에서 제품 구입방법
ⓒ2020.주식회사 더피커 all rights reserved 더피커 매장에서 제품 구입방법: 직접필요한만큼 담는다.
더피커 매장에서 제품 구입방법
ⓒ2020.주식회사 더피커 all rights reserved 더피커 매장에서 제품 구입방법
더피커 매장에서 제품 구입방법
ⓒ2020.주식회사 더피커 all rights reserved 더피커 매장에서 제품 구입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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