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이사와 재활용센터의 통합솔루션을 제시하는 기업 '처분이사센터'
상태바
포장이사와 재활용센터의 통합솔루션을 제시하는 기업 '처분이사센터'
  • 서재탁 기자
  • 승인 2020.04.08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사할때 나오는 폐기물들 재활용 품목까지 싹다 처리가능한 이사짐센터
사진 : 처분이사 / 홍용학 대표이사
사진 : 처분이사 / 홍용학 대표이사

국내 만큼 포장이사 서비스가 잘 되어 있는 국가가 전세계 어느곳도 많지 않다. 작은 토지에 많은 인구들이 모여살다보니 이곳 저곳 이사 갈 일도 많이 발생되지만 이것보다 이사짐에서 나오는 폐기물들 때문에 고민 한적이 한번 씩은 있을 것이다. 보통 폐기물이 발생하게 되면 추가비용을 받거나 폐기물처리에 대한 가이드가 없다보니 처리비용 또한 정해진것이 없다.

포장이사를 하게 되면 기존집에 배치되어 있는 모든 물건을 새로운 집으로 옮기는 일이기 때문에 기존자리에 있던 물건들을 망가짐 없이 이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내가 원하는 곳에 기존그대로 이사짐이 옮겨지는 것을 바랄 것이며 추가적인 서비스로 청소 및 다양한 홈케어서비스를 함께 받을 수 있는 곳도 늘고 있다.

특히 포장이사를 통해 한 가구가 이사를 하게 되면 짐을 옮기는 도중 발생되는 폐기물들과 아직 사용 가능한 물품들까지도 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 같이 포장이사를 통해 버려지는 쓰레기는 매년 늘고 있으며 버려지는 쓰레기들은 재활용 되지않는 건설 폐기물로 분리되어 모두 폐기되기 때문에 환경에 매우 좋지않은 영향을 준다.

이렇게 한 가구가 이사를 하면서 발생되는 여러가지 문제 중 가장 중요한 포장이사 부분과 불필요하게 버려지는 물품들을 재활용 할 수 있게 처분해주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주목받는 기업이 있다. 바로 포장이사와 재활용품 처리를 동시에 가능하게 만든 '처분이사센터(홍용학 대표이사)'다.

서비스 이용방법
서비스 이용방법

처분이사센터는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포장이사를 할때 당사자가 사용하지 않고 버리고자하는 물품에 대하여 그 사용 정도를 진단하고 재활용 가능 물품에 대하여 처분까지 도와주는 통합시스템을 만들었다. 가정이사 외에도 사업장, 공장, 등 계약기간이 종료되거나 번창이나 폐업으로 인해 장소를 옮겨야 하는 경우 이사를 하게 되는데 이때 처분이사센터의 솔루션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

처분이사센터는 부속시설인 우울증무료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다. 설립 목적은 관계자들의 신앙적인 부분들로 인해 만들어 진 곳이지만 현재 이곳은 고객들에게 열린 공간으로 상업적인 이유보다 봉사의 이유로 만들어진 상담소다. 살아가면서 힘들수 있는 일들을 고민없이 들어주고 이야기하는 곳이며 이사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좋은 곳으로 이동하기 위한 경우가 많이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기에 이사와 동시에 근심 걱정도 이번기회에 해결하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향후 처분이사센터는 재활용 관련 분야에 후속사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보통 재활용센터의 서비스 원가에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수거에 사용되는 인건비용인데 이 수거비용을 줄이게 되면 많은 폐기물들이 사용가능한 재활용으로 변신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처분이사센터의 수익금을 이용해 어려고 불우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회봉사적인 계획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나아가 재활용센터운영과 포장이사를 접목시킨부분은 제도적으로 정해진 틀이 없기 때문에 현재 우리가 감당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고 한다. 그래서 재활용이사를 제도적으로 안정될수 있도록 허가제가 되었으면 하며 가정 및 생활폐기물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2차 분리수거기업으로 지정해 경제적인 지원을 줘서 안정되게 만들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을 밝혔다.

우울증 상담소
우울증 상담소

--------------------------------------------------------------------------------------------------

■ 일반질의

1. 처분이사 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어떤 곳인가요?
이삿짐센터와 재활용센터의 통합서비스입니다.

2. 처분이사센터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예를 들면, 옛날에는 의사가 약사의 일을 겸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의사에게만 가면 진료도 하고 약도 짓도 2가지가 모두 해결되어 참 편리 했었는데 약사법 개정 이후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 이런 표어가 나올정도로 분리된 의료시스템 때문에 환자들은 참 불편하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아주 옛날에는 엿장수가 고물장수를 겸하였습니다.

고물을 가지고 엿장수에게만 가면 고물도 팔고 엿도 사고 2가지가 모두 해결되어서 참 편리 했었는데, 그 후에 세상이 점점 전문화 분업화 되더니만, 엿은 엿장수에게, 고물은 고물장수에게.. 이렇게 되니, 고물장수를 찾아서 고물을 판후, 그 돈을 가지고 엿장수를 찾아서 엿을 사 먹어야만 해서 고객들은 참 불편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대에, 저희 처분이사 센터센터는 이삿짐센터와 재활용업자(고물장수)를 겸하여야 할 필요를 발견 했습니다. 이사와 재활용은 2가지의 일이 아니라, 1가지이기 때문에 당연히 통합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것이고 이것이 처분이사 센터센터를 설립한 계기입니다.

3. 처분이사센터가 내세우는 다른 이사짐센터와 차이점이 있다면?
앞서 말씀드린 통합서비스는 재활용센터와 이삿짐센터가 함께 협력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뜻이 아니라, 하나의 회사로 융합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이사팀, 재활용팀 이렇게 2팀이 나가서 할 일을 1팀이 해치우니 서비스비용이 절감되고, 그 절감되는 비용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하는 것입니다.

더 나은 서비스는 첫째, 타 재활용업자라면 매입할 수 없는 것을 매입하고, 무료수거 할 수 없는 것을 무료수거하고, 큰 비용을 받아야만 유료수거는 작은 비용으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4. 처분이사 센터가 말하는 재활용이사의 시스템은 무엇인가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이삿짐센터와 재활용센터가 통합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5. 부속시설인 우울증 무료상담소는 무엇인가요?
처분이사 센터센터의 창립 배경에는 영업적인 개념과 기독교신앙적인 개념이 있었는데, 위 1번에서는 영업적인 개념만을 설명 했었습니다. 처분이사 센터부설 우울증무료상담소는 그런 신앙적인 측면에서 이윤추구 보다는 사회봉사를 하기 위함입니다.

저희는 우울증 경험이 쌓이다 보니 이제는 이사견적을 내기 위해 고객집에 들어서는 순간 우울증 분위기를 읽을 수 있고, 몇 마디 대화를 하다보면 자세한 마음의 상태를 발견합니다.

처음에 창업할 때는 (1)재활용품 처분도 해주고, (2)이삿짐도 옮겨 주고.. 이렇게 2가지를 목표로 했었는데 이제는 (3)우울한 마음을 밝은데로 무료로 옮겨주는 일이 한가지 더 생겼습니다. 저희는 이 3번째 일에 더큰 보람을 느낍니다.

저희는 이 일을 기업PR목적이 아닌 기독교적 신앙 차원에서 단순 봉사라고만 생각했는데 이 우울증무료상담으로 인하여 고객들이 점점 저희 업체를 신뢰하고 선택하고 있습니다. 물론 고객이 아닌 분에게도 무료로 우울증상담을 해 드립니다.

6. 처분이사 센터를 이용한 고객사례 후기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얼마 전 처분이사 센터 센터를 통해 동탄에서 광진구 광장동 현대 아파트로 이사를 하신 박민영 님께서 보내주신 사례입니다

늘 이사를 할 때면 필요 없는 가구나 살림살이들을 폐기물 처리하면서 아까운 마음이 들었었다. 재활용센터에 팔아보려고도 했었지만 중고가구는 매입해주는 곳도 드물고 또 이사 날에 맞춰 수거를 해주는 곳을 찾기란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근데 이번에 소개로 알게 된 처분이사 센터 센터는 이삿짐센터와 재활용센터가 하나로 합쳐진 곳이라 처분하고 싶은 중고품들을 미리 결정만 하면 포장이사와 동시에 매입과 수거도 해줘서 편하기도 했고 그냥 버려질 폐기물이 다시 쓰임 받을 수 있는 중고품으로 바뀌어서 마음도 뿌듯했다.

포장이사와 재활용 팀이 따로 분리된 게 아니고 한 팀이 두 가지 일을 전부 해주면서 인건비를 줄여주는 시스템이라 이사 요금도 합리적이었고, 처분한 중고품 값을 이사 요금에서 공제를 해주기 때문에 속이 꽉 찬 알짜배기 같은 이사였었다.

사진: 처분이사센터
사진: 처분이사센터

 

■ 홍용학 대표이사 및 관계자(본인) 질의

1. 환경문제에 대한 고민을 평소 많이 하시나요?
다음 2번의 답변에 통합되었습니다.

2. 본인이 생각하는 재활용에 대한 가치관이 있나요?
엿장수와 고물장수의 분업화, 약사와 의사의 분업화는 고객들을 불편하게만 하지만, 이삿짐센터와 재활용센터의 분업화는 환경문제까지 일으킵니다.

심각한 환경문제를 위해서라도 이삿짐센터와 재활용센터는 통합이 가속화 되어야만 합니다.

3. 일반적인 가정의 이사를 할 때 나오는 폐기물과 재활용품 분리에 대한 소견은?
이사를 준비할 때 가정에서는 많은 물건을 버릴때에 중고업자의 조언을 받을 수가 없어서 폐기물과 중고품을 구분하지 못하는 문제가 큽니다.

중고품이란 거의 그 상태 그대로 제2의 주인을 만날 수 있는 물건인데, 이걸 잘 모를 때, 운 좋으면 재활용품이 되어 고물상으로 넘어가지면 운이 나쁘면 중고품이 폐기물이 되어 버린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이삿짐센터와 재활용센터의 통합이 가속되어야만 합니다.

이사 견적을 낼때 중고품인지 폐기물인지 정확히 조언하고 중고품은 반드시 이삿짐센터가 수거해야만 하고, 수거가능한 중고품의 범위를 넓혀야만 합니다.

4. 이사를 통해 사용 가능한 물품도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한 소견 및 제시방안이 있나요? (보통 가정 포장이사에서 나오는 쓰레기가 매년 늘고 있다고 한다.)
옛날에는 마당에서 키우던 개가 필요없어지면 보신탕집에 팔아 버리는 수가 많았는데 주인의 마음 한켠은 참 안타까웠습니다. 다른 방법이 없으니까요.

요즘 애지중지 하던 가구, 아직 건강한 가구를 폐기장으로 내 보내면서도 대부분 안타까워 합니다. 다른 방법이 없으니까요

재활용이사가 대안이고, 이삿짐센터와 재활용센터의 통합화가 대안입니다.

5. 앞으로 처분이사 센터가 나아갈 방향과 미래에 대한 포지션은 무엇인가요?
(신사업아이템, 이루려는 꿈, 발전, 투자, 사회공헌 등)

재활용센터의 서비스 원가 중 수거비용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수거비용을 0이나 0 가까이 만들면 많은 폐기물이 재활용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가정생활용품 이외 분야에서 이런 후속사업이 가능한지 살펴보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어려운 사람들과 청소년들이 너무 많습니다. 처분이사 센터센터의 수익금으로 이런 분야에서 사회봉사를 점점 더 늘리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것이 손해를 보는것 같지만 결국 훨씬 더 큰 이익이 된다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6. 처분이사 센터를 운영하면서 자유롭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정부, 관계부처 및 소비자 등에게)

재활용센터와 이삿짐업체의 통합서비스가 더욱 건강하게 발전하여 이사 가정에서의 폐기물이 줄어들게 하기 위하여는 (1)정부가 재활용이사를 허가제로 만들어주고, (2)재활용이사 업체에 대하여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사진: 처분이사센터
사진: 처분이사센터
사진: 처분이사센터
사진: 처분이사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