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냉난방비 절약 위해 아파트 경비실 미니태양광 무상 보급 설치
상태바
서울시 냉난방비 절약 위해 아파트 경비실 미니태양광 무상 보급 설치
  • 김종우 기자
  • 승인 2020.05.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 경비실 미니태양광
사진 :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 경비실 미니태양광

“경비실에 태양광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파트 관리주체의 동의가 필요한 만큼 아파트 주민, 관리사무소 등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부탁드린다”며 “올 여름 특히 무더위가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 사회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에너지 나눔에 선뜻 함께해주신 태양광 업체 관계자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김호성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장-

서울시는 다가오는 여름 무더운 날씨에 열학한 근무환경인 아파트 경비실에 무상으로 미니 태양광 모듈을 설치한다. 보통 에어콘보다는 선풍기로 여름을 나던 경비실 근무환경 때문에 경비근무자들의 무더위로 인한 건강을 해치기 쉽상이 였다.

올 한 해 동안 서울시 내에 아파트경비실 1000개소를 대상으로 태양광 모듈 총2000장 1장당 324w이며 경비실 당 2장씩 설치 지원 할 계획이다. 공동주택 경비실은 크기가 대략 6평 미만이기 때문에 미니태양광 2장을 설치하면 벽걸이 에어콘 6평형 및 전기스토브 하루3시간 이상을 사용 할 수 있는 양이며 하루 종일 선풍기를 가동 할수 있는 대략 60kw의 전기를 생산해 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로 인해 겨울철과 여름철에 냉난방비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인 온실가스와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인 태양광 발전은 300W급 태양광 모듈 2000장을 설치하면 1년에 이산화탄소 약 300톤의 감축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는 30년 산 소나무 4만4000그루가 1년 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과 같다고 한다.

경비실 사업은 제조사가 기존 공급단가보다 인하 된 가격으로 보급업체에 자재를 공급하고, 보급업체는 설치인력과 기술을 무상으로 제공, 5년간 무상 A/S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며 공동주택에서 별도로 부담하는 비용은 없다. 서울시는 경비실 태양광 설치를 완료한 보급업체에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동주택 경비실 미니태양광은 오는 20일부터 6월 5일까지 각 자치구 에너지 관련 부서를 통해 설치를 희망하는 공동주택을 모집한 뒤 신청 단지에 대한 현장 실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경비실에 6월 말부터 설치를 시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